Girin Plastic Surgery

커뮤니티

전문의 칼럼

안전함을 기본 바탕으로
아름다움을 완성하는 병원

[칼럼] 코성형, 다른 성형보다 전체적인 비율과 균형이 중요해

NAME 기린성형외과

DATE 2019-07-31

[사진 : 기린성형외과 한지현 원장] 


코는 사람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입체감을 더해주고 얼굴 전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한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데 큰 영향력을 미치는 부위로, 눈과 함께 작은 변화로도 큰 이미지 변화가 가능하다. 따라서 코성형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성공적인 코수술을 위해서는 코와 전체적인 얼굴의 조화를 우선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다. 개인마다 코 구조와 양상도 각기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수술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코성형은 코의 전체적인 길이가 지나치게 짧거나 긴 경우, 코끝이 낮고 뭉툭한 경우, 콧방울 연골이 벌어져 있어 넓어 보이는 경우 등에 보형물을 사용하거나 코 뼈를 다듬어 원하는 형태의 코 모양으로 교정하는 수술이다.  

개인의 코 모양과 유형에 따라 짧은코수술, 매부리코수술, 휜코수술, 들창코수술, 콧볼축소, 복코수술 등을 적용하게 되며 개인의 코 상태, 피부 두께, 코와 얼굴의 조화 등을 고려해 필요한 수술을 적절하게 시행하게 된다.  

콧대를 높여주고 오똑한 코끝과 콧망울로 개선해주어 연예인 같이 아름답고 세련된 옆 라인을 만들어주는 코성형은 무엇보다 환자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면서도, 환자의 전체적인 비율과 균형에 따라 충분하게 고려된 수술 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코 모양을 본인의 얼굴과 어울리지 않게 천편일률적이고 인위적으로 무조건 높이기만 한다면 만족도가 낮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인에게 맞는 이상적인 코를 만들기 위해서는 코의 모양과 높이, 길이 등이 전체적인 얼굴형과 조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돌출된 콧등이나 휘어진 콧대와 코끝의 모양도 균형에 맞게 교정해야 한다.  

과거에는 실리콘, 고어텍스, 실리텍스 등 인조 보형물을 사용해 코수술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지만 이런 보형물들은 비교적 염증과 구형구축 가능성이 높은 수술에 속한다. 그래서 실리콘 보형물의 한계를 극복한 것이 바로 최근 선호되고 있는 무보형물 코성형이다.   

무보형물 코성형은 인공 보형물을 사용하지 않고 코 모양에 맞게 연골 진피, 자가조직(귀연골, 비중격연골, 늑연골, 자가진피)만을 조합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한 코성형이다.   

보형물 없이도 콧대를 매끈하게 만들기 때문에 실리콘 보형물의 단점인 염증 걱정 없이 오똑한 콧대를 만드는 방법으로, 수술 후 평생 염증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무보형물 코성형은 인공보형물에 대한 거부감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다른 수술에서 잘못된 보형물 사용에 따른 부작용으로 코재수술이 필요한 경우 등에 주로 사용되는데 특히 미간부분은 높이지 않고 콧등 중간부터 코를 높이거나, 코끝이 처져 있는 코 일수록 수술효과가 큰 코성형이다. 

한편, 코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코수술 비용을 꼼꼼히 살펴봄과 동시에 코재수술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코수술 후기와 코수술 부작용 등을 자세하게 살펴보고 해당 병원이 코성형으로 유명한 병원인지, 안전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지, 사후관리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곳인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기린성형외과 한지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