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in Plastic Surgery

커뮤니티

전문의 칼럼

안전함을 기본 바탕으로
아름다움을 완성하는 병원

[칼럼] 뒤트임재건, 인대 손상 없는 안전과 완성도가 관건

NAME 기린성형외과

DATE 2019-06-27

[사진 : 기린성형외과 송훈 원장]


눈은 사람을 마주할 때 가장 먼저 시선이 가는 부위로, 첫 인상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미지 개선을 위해 눈성형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아름다운 눈매를 위해서 가장 대중적으로 시행하는 쌍꺼풀수술은 물론, 앞트임, 뒤트임, 밑트임까지 눈성형수술도 의료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눈은 가장 민감하면서도 조심스러운 신체부위로, 자신의 눈매에 맞지 않는 과도하고 무리한 수술은 오히려 콤플렉스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며, 수술 시 눈 주변의 구조물에 미칠 수 있는 영향까지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또 각기 다른 개개인의 눈 모양과 눈꺼풀 피부, 앞트임과 뒷트임 및 밑트임 전후 효과,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 뒷트임후기 등의 복합적인 요소를 충분히 고려해 수술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눈 성형수술 중에서도 뒤트임은 꽤 까다로운 수술로 손꼽힌다. 뒷트임은 눈이 작고 눈꼬리가 지나치게 올라간 경우 뒷부분 외안각을 터주어 가로길이를 연장하는 수술로 시원하고 부드러운 인상으로 변화할 수 있다. 또한, 화장을 하지 않고도 눈꼬리를 내릴 수 있는 방법으로, 강아지 눈처럼 순한 인상을 주어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뒤트임수술’이 선호되고 있다.  

그러나 모두가 뒤트임수술 후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 자칫 눈꼬리 부분의 피부를 과도하게 잘라내 버리면 수술 후 눈꼬리 쪽에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함으로써, 오히려 수술전에 비해 인상이 더욱 좋지 않게 되는 경우도 많다. 이로 인해 생긴 뒤트임흉터를 복원 또는 재건하기 위해서는 뒤트임재수술이 필요하다. 

뒤트임재건은 뒤트임을 과하게 진행한 경우, 본래의 눈의 모습으로 되돌려 주는 수술이며 재트임은 효과가 없는 경우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나 재건 후 다시 뒤트임을 진행하는 경우를 말한다. 

트임 재건을 통해 흰자위의 노출과 사나운 인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특히 뒤트임재건은 과도한 뒤트임으로 인해 눈 밑의 피부가 뒤집어지거나 빨간 점막이 보이는 경우, 눈의 끝 모양이 불만족 스러운 경우에는 보다 섬세한 기술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인대를 이동시키지 않는 7mm뒤트임수술이 주목 받고 있다. 7mm 뒤트임은 수술 시 인대를 손상시키지 않고 골막에 고정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안전한 뒤트임재건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과거에는 뒤트임수술의 유착현상으로 부작용사례가 많았지만 최근 개발된 7mm뒤트임은 눈꼬리를 내려주고 눈의 가로길이를 최대 7mm까지 늘려주기 때문에 뒤트임과 밑트임, 눈꼬리교정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특히 수술 후 다시 붙는 유착현상이 없는 것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한편, 뒤트임재수술은 개인의 눈 모양, 피부 컨디션 등을 충분히 고려해 자신의 얼굴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수술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 뒤트임재건 필요성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뒤트임 수술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에 내원해 신중하고 충분한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뒤트임재건 및 재수술 후 다시 벌어지는 현상이 없도록 충분한 뒤트임재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실력있는 전문의료진에게 시술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도움말 : 기린성형외과 송훈 원장